중국에 화장품을 수출하고 싶다면? <NMPA 인증>
안녕하세요. EUROCERT KOREA입니다.
중국에서도 K-뷰티의 인기가 뜨겁다는 사실, 이미 자명합니다.
해외 기업이 중국에 화장품을 수출하기 위해서는 NMPA 인증을 필수적으로 취득하여야 합니다.
중국의 안전성 인증인, NMPA 인증에 대해 알아볼까요?
WHAT?
NMPA 인증이란,
의약품, 의료기기, 화장품 등에 대한 관리 감독의 책임을 지고 있는
국가약품감독관리총국(National Medical Products Administration)의 약자입니다.
지난 2018년부터 중국국가식약품감독관리총국(China Food and Drug Administration, CFDA)이 NMPA로 변경되었습니다.
중국에 일반무역으로 제품을 수출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인증서 혹은 등록증을 취득해야만
중국을 대상으로 수출 및 판매가 가능하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중국에 제품을 수출하기 위해서, 기업은 사전에 미리 NMPA 허가를 받아야 하는 것입니다.
NMPA, 어떻게 진행될까요?
우선, 화장품은 비특수용도 화장품과 특수용도 화장품으로 구분되어 인증이 진행됩니다.
비특수용도 화장품은 스킨케어류, 메이크업 제품류, 네일류, 두발 제품류, 방향 제품류로 전자등록증을 취득해야 하며,
등록에 4-6개월 소요됩니다.
반면 특수용도 화장품은 염색류, 퍼머류, 기미 제거류(미백류 포함), 자외선 차단류, 헤어토닉류, 탈모류 등 9종으로
행정허가증을 취득해야 하며, 인증에 1년 정도 소요됩니다.
NMPA 허가를 받기 위해, 위처럼
<위탁 책임자 지정- 시험 및 검측- 국가 약품 감독 관리국 웹사이트 등록- 사후관리 심사- 등록정보 변경과 말소>
절차를 밟아야 합니다.
특수용도 화장품 인증 절차도 위 내용과 유사하나, 기능성 시험이 추가된다는 점!
그런데 이 과정에서, 기업은 '경내책임자'를 두어야 합니다.
경내책임자, 낯선 개념입니다.
경내책임자, 무엇인가요?
중국 국가약품감독관리국에 수입 비특수 용도 화장품 등록을 신청하는 중국 국경 외(이하 경외) 화장품 생산기업은
등록지가 중국 국경 내(이하 경내)에 소재한 기업 법인을 경내책임자로 수권하여 제품의 수입 및 경영을 책임지게 하고,
법에 의거하여 상응하는 제품의 품질 안전에 대한 책임을 부담하도록 해야 합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해외 기업이 중국에 제품을 수출하는 경우, 수입된 제품에 대한 책임을 가지는 중국 내의 기업 법인-입니다.
등록 과정에서 필요한 관계를 간단히 정리한다면 아래와 같습니다.
NMPA | “국가약품감독관리국”으로 중국의 NMPA 허가 및 등록 담당기관 |
위생행정허가 | 중국 내 제품 판매를 위해 받아야 하는 허가. 즉, 신청회사의 목표 |
경내책임자 | 비특수 용도 화장품 등록을 신청하는 중국 외 지역 회사가 수입 및 경영, 제품의 품질 안전에 대한 책임을 부담하도록 한 중국 국경 內 소재 기업 법인. 5월 1일부로 화장품 및 신원료에 대해서도 허가 및 등록과 회수, 안전성 모니터링, 신원료 품질 안전 책임, 감독검사 업무 협조의 책임을 진다. |
신청회사[귀사] | 중국에 제품 판매를 위하여 NMPA 허가 및 등록을 신청하는 주체 |
생산기업 | NMPA 허가 및 등록을 받으려는 해당 제품을 실제로 생산하고 있는 기업 |
코렉스[당사] | 신청회사와 경내책임자를 연결해주고 필요한 서류를 요청 및 전달하고 진행 상황을 보고하는 주체 |
당사는 NMPA 허가 취득을 원하는 국내 신청기업과 중국 소재의 경내책임자를 연결해주고,
복잡한 과정의 인증/등록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돕는 주체입니다.
WHY?
중국 내에 자사의 화장품을 수출하고 싶다면, NMPA가 필수적이라는 사실!
그런데 왜, 굳이 국내 화장품을 중국에 수출해야 하는 것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중국 화장품 시장의 성장 잠재력
중국 화장품 시장은 성장에 성장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중국 스킨케어 화장품 시장은 2016년(261억 2066만 달러)에서 2020년(400억 5331만 달러)로
연평균 약 10%의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앞으로 중국의 국내총생산(GDP) 성장 목표에 따라, 개인 소득이 증가하면 화장품 소비도 더욱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국내 화장품 수출, 1/2는 중국으로
2020년 기준, 국내 화장품 수출액은 75억 7210만 달러를 돌파하였습니다.
이는 프랑스, 미국을 이은 세계 3위 수준입니다.
이 중 절반 이상인 약 38억 달러, 중국으로 수출되었습니다.
국내 화장품 수출액의 절반을 중국이 담당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국내 화장품 업계에서 중국 시장의 입지는 매우 중요합니다.
결국, 중국은 높은 화장품 시장 성장률과 국내 제품에 대한 선호, 수요 모두를 갖추고 있는
매우 중요한 시장이라는 점입니다.
그래서, NMPA
따라서 NMPA 허가를 통해,
기업은 중국 시장 진출을 통한 수출 확대+비즈니스적 확장+이익 증대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엄격한 심사를 통해 자사 제품의 효능 및 안전성을 입증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큰 가치가 있겠습니다.
저희 EUROCERT KOREA 인증 서비스를 통해,
중국 수출을 위한 시작, NMPA 허가를 획득하시길 바랍니다.
궁금하신 사항은 아래로 문의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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