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 가능한 기업, <환경경영시스템 ISO 14001>
안녕하세요. EUROCERT KOREA입니다.
요즘 환경 문제의 심각성이 대두되며, 많은 분들이 환경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계십니다.
그러나 개인뿐만 아니라, 기업도 자사의 생산, 서비스 과정 중 환경에 미치는 피해를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환경친화적인 기업이 취득할 수 있는, ISO 14001 인증에 대해 알아볼까요?
WHAT?
ISO 14001 규격은 국제 표준화 기구에서 제정하는 환경 경영 국제 규격입니다.
ISO 14001 인증은 이 규격을 바탕으로 기업이 환경보호 및 환경 관리 개선을 위한 환경 경영 체제의 요구 사항을 갖추고,
규정된 절차에 따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음을 정부에서 인증한 인증 기관이 보증하는 제도입니다.
환경 경영?
여기에서 '환경 경영(environmental management)'이란, 환경 관리를 기업의 경영방침으로 삼고,
기업의 생산 전 과정에 있어 환경에 끼치는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입니다.
제품 생산부터 소비 단계까지 모든 과정에서 발생하는 환경오염원을 감소시키고,
소비자 모두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지속 가능한 성장'을 목표로 삼습니다.
WHY?
ISO 14001 인증, 왜 필요한 것일까요?
기업은 ISO 14001 인증을 통해 환경친화적인 이미지를 제고하며,
자원 절약과 환경 법규 강화에 따른 대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고객 및 지역사회로부터 환경친화기업 이미지 제고
• 환경 실적과 정보를 요구하는 소비자의 압력 증가
• 수출 시 강제 규격화
• 법규 및 기타 요건 강화에 따른 대비
• 자원의 효율적 활용으로 물자 및 에너지 절약
• 환경 사고에 대한 계획적 대비 및 예방
• 환경 리스크 해소
그러나 더 중요한 이유는 따로 있습니다. 바로 소비의 흐름이 변했다는 것입니다.
과거 단순히 저렴하고, 질 좋은 제품을 선호하던 소비자들이
이제는 자신의 소비가 사회, 혹은 환경에 미칠 영향을 고려해 소비하고 있습니다.
특히 핵심 소비층으로 떠오른 MZ 세대는 미닝아웃(Meaning-Out)을 중시하고 있습니다.
미닝아웃은 신념(Meaning) + 커밍아웃(Coming Out)이 결합된 단어로, 소비 행위를 통해 자신의 신념, 가치관을 표출하는 소비의 방식으로,
이들이 중요시하는 윤리적 가치(지속 가능한, 동물권 보호 등)에 따라 친환경 제품이 트렌드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MZ 세대의 절반 이상이 미닝아웃 소비에 참여하고 있다고 하니,
기업 입장에서 '주 소비층의 절반'. 놓칠 수 없겠습니다.
코카콜라사는 미닝아웃 소비자를 겨냥해 재활용이 용이한 무색 페트병을 도입,
배달의 민족은 '일회용 수저 안 받기' 기능으로 플라스틱 쓰레기 절감,
마켓 컬리는 플라스틱 지퍼백을 친환경 소재로 교체하며 환경보호에 앞장서는 등
주요 기업들의 친환경 행보가 돋보이고 있습니다.
이제 단순히 상품 판매의 목적을 넘어서,
기업들은 자사의 생존 유지를 위해 ESG 경영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ESG, 요즘 뉴스에 빼놓지 않고 나오는 주제인데요. 대체 무엇일까요?
ESG 경영이란?
ESG 경영은 'Environment(환경)', 'Social(사회)', 'Governance(지배 구조)'의 앞 글자를 딴 단어입니다.
기업 활동에 있어서 친환경, 사회적 책임(공헌), 지배 구조에 있어 투명한 경영을 고려해야만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룰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삼성, LG를 비롯한 우리나라의 주요 기업들은 ESG 경영을 강화시키며
ESG 위원회 신설, 지속 가능 보고서 발간 등 ESG 경영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습니다.
ISO 14001 인증은 이러한 ESG의 요소 중 'Environment(환경)' 경영을 위한 인증입니다.
기업은 ISO 14001 인증을 통해 자사가 환경 경영을 중요한 기준으로 삼고 있으며,
이를 위해 적절한 환경 보호 체계를 갖추고 있음을 인증받는 것입니다.
그래서, ISO 14001
결국, ISO 14001 인증은 단순한 환경 인증을 넘어
MZ 세대의 소비 트렌드와, 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필수적인 인증이라는 점입니다.
추가적으로 기업은 ISO 14001 인증을 통해,
• 폐기물 및 에너지 소비 최소화를 통한 환경 관리 비용 절감
• 환경실적의 향상과 원가절감으로 기업 경쟁력 향상
• EMS 표준 확립 (환경 법규 및 규제치의 지속적 달성)
• 국제적 신뢰 획득을 통한 수출시장에 효율적으로 접근
• 비상사태 발생 시 신속 대응 능력 배양
• 이해관계자와의 신뢰감 향상 (환경친화적 기업 이미지 제고)
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저희 EUROCERT KOREA 인증 서비스를 통해,
환경과 기업 모두를 위한 인증, ISO 14001 인증을 취득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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